APP下载

지수형:신뢰는 배달에 경쟁력을 실어준다池水炯:信誉,让外卖更具竞争力

2016-10-14巩欣帅

金桥 2016年4期
关键词:信誉池水经理

궁신수에(巩欣帅)



지수형:신뢰는 배달에 경쟁력을 실어준다
池水炯:信誉,让外卖更具竞争力

궁신수에(巩欣帅)

“몇 년전에도 중국에서 배달은 KFC, 맥도널드 등 서양 베스트푸드체인점들의 특권인 것 같은데 최근에 들어 배달문화는 이미 중국인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일부분이 되어 버렸습니다”라고 분석하면서“2016년 중국 BBQ는 소형 Express 점포에 집중, 최고로 맛있는 치킨과 차별화된 K-Food 를 가지고 고객에게 다가서려 합니다”라고 지수형 사장이 밝혔다.

한국의 음식브랜드인 비비큐(BBQ)의중국 지역의 총경리로서 지수형은 중국의배달 시장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다. 그는“몇 년전에도 중국에서 배달은 KFC, 맥도널드 등 서양 베스트푸드 체인점들의특권인 것 같은데 최근에 들어 배달문화는 이미 중국인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일부분이 되어 버렸습니다”라고 분석하면서“2016년 중국 BBQ는 소형Express점포에 집중, 최고로 맛있는 치킨과 차별화된 K-Food 를 가지고 고객에게 다가서려 합니다”라고 밝혔다.

BBQ(Best Believable Quality)란 단어는‘가장 믿을 만한 품질’이라는 뜻인데여기의 품질이 상품의 질만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의 질, 물류 배달, 운영 관리 등여러 방면의 고품질과 엄격한 요구를 얘기하는 건데 BBQ의 운영 이념 중에 하나라고 지수형 사장이 소개했다.

이런 점에서 본지기자는 중국인 소비관념의 전환, 고객의 요구를 만족할 조치, 한중 양국의 배달시장의현황 및 차이점, 그리고 미래 중국 시장의전망 등에 대해 지수형 사장을 취재하면서 그의 자세한 분석을 들었다.

〈금교〉: BBQ는 KFC, 맥도날드 등치킨 전문점과 동등한 지위에 있지만 중국의 음식 체인 시장에서 가장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음식 체인 브랜드로 정평이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지수형: 역사 기원으로 살펴보면 중국의 방대한 시장에 직면하여 동양의 BBQ는 마찬가지로 타고난 우세를 지니고 있습니다. 중국의 5천 년 음식문화의 축적과건강에 대한 이념은 여태껏 중국인 음식문화의 가장 근본적인 출발점이 되어 왔습니다. 중국의 각종 음식체인점들이 사용하는 식용유에 대해 의혹의 눈초리가 따가운 이 때에BBQ는 이 업종에 새로운 기준을 제정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매장 전체가 올리브유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올리브유는 순식물성 기름이기 대문에 건강 문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없을 뿐만 아니라 미용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수준이 부단히 고급화되고 있는 중국인들의소비 니즈에 맞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수형 사장(중)은 항상BBQ의 직원들과 같이 있다.池水炯经理(中)跟BBQ团队在一起。

BBQ가 중국에 들어온지 14년이 넘어가고있습니다. 현재 BBQ는 상하이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중국 전역에110개 정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사업 모델별로는 BBQ OLIVE KITCHEN(대형매장), BBQ CHICKEN & BEER(중형매장), BBQ OLIVE CHICKEN(소형매장) 3종이 있습니다. 배달 매출 비율은 점포크기, 지역별 차이가 있는데 상하이지역 소형점포의 경우배달 및 Take-out 비율이 45%, 중형점포가 20% 대형매장의 경우 15% 수준입니다.

2016년 소형 Express 점포 개발에 집중, 소규모 투자를 통한 소규모 창업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런 소규모Express 점포확대를 위하여 배달 포장재료 및 배달에 용이한 메뉴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기존 치킨 외 K-Food를 개량하여 배달 및 Take-Out 에 용이하도록메뉴를 개선 개발하고 있습니다.

<금교>: 현재, 배달은 중국 시장에서 점유하는 비중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지수형: 중국 외식산업의 발전이 이미성수기로 접어들었다고 보여집니다. 가족외식이 과시형 소비에서 실속형 소비로전환되고 있습니다. 지금 중국은 인터넷을 활용한 배달시장이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성장속도가 세계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진행국되고 있습니다. 중국 도시의 젊은층에서는 단체구매 및 배달 주문시 인터넷 활용과 핸드폰 직접 결제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인터넷 활용과 핸드폰 결재는 중국 외식업의 변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젊은층의 편리성 및 실속형 소비에배달외식 산업은 앞으로도 급속히 성장할거라 생각됩니다.

<금교>: 점점 확대되고 있는 배달 시장을 직면하면서 음식상가들이 나름대로 대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성공을 얻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또 BBQ를 비롯한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 음식상가들은 음식의제작, 품질의 제고, 상품의 판촉, 그리고배송의 방식 등 방면에 어떻 대책을 취하고 있는죠?

지수형: 배달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고객의 신뢰는 좋은 원재료, 청결한 주방 등요건들을 충족해야 된다고 봅니다.

우리 BBQ는 최고의 맛을 내기 위하여원재료의 선택부터 요리법, 부엌의 청결까지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점포의 청결과 직원의 조리스킬 향상을 위하여 본사SV(경영지도사)제도를 도입하고정기적으로 점포를 방문 지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배달시장은 모바일 웹 위주로 배달 시장이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리BBQ도 이러한 웹 어플을 적극 활용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어플 배달의 한계(과도한 수수료, 이용시간의 제한, 배달원의 서비스 문제 등)를 극복하기 위하여 점포별로 고정인원의 배달 직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점포 소속배달 직원의 경우 정기적 서비스 교육 및 BBQ 제품교육을 통하여 BBQ만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더불어 배달직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하여 배달 복장 통일(BBQ 본사 공급) 및 분기별 우수배달 사원 선발, 포상 기본급여외 배달 건수별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달 외 시간에 휴식을 할 수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기본적으로 점포 배달직원으로 요구되는사항은 청결하고 단정한 용모입니다. 고객에게 위화감을 주는 인상 및 청결의 문제가 있으면 채용하지 않습니다. 더불어BBQ 배달직원의 경우 점포에 상시 상주하기 때문에 배달 외 BBQ 점포운영관련업무를 숙지해야 합니다.

<금교>: 한국의 배달문화는 전세계에서앞자리에 서고 있습니다. 한국의 배달산업이 빨리 발전할 수 있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배달 시장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요?

지수형: 한국의 배달문화는 신뢰가 기초였습니다. 한국 배달시장은 깨끗한 환경에서 만든 청결한 제품을 안전하고 빠르게 고객에게 제공하였고, 고객은 그런 제품을 날씨 또는 장소에 상관없이 편하게 받을 수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았습니다. 이러한 신뢰 속에 무한경쟁적인 외식배달 시장이 성장하였고, 그러한 과정에서 청결하지 않고맛없는 제품은 도테되는 구조를 통해서 더욱 외식배달 시장이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한국과 중국 배달시장의 가장 큰 차이는 중국에서는 주식류(도시락)를 주로 배달하는 데 반하여 한국은 간식류가 주를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 초기에 점포사장 및 종업원이 배달을 했는데(요즘한국도 배달 웹 전문회사가 활성화됨) 중국은 현재 전문배달회사가 배달하는 점이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교>: 중국의 배달 시장의 미래 전망은요?

지수형: 현재 중국외식업이 직면하고있는 문제는 높은 임대료 및 인건비입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은 배달시장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급격한 현대화로 인하여 현재 중국 젊은층은 시간 및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환경과 인터넷이라는 인프라의 발달로 배달시장은 급속도로 발달되리라 생각됩니다.현재 중국 음식배달시장은 1조 위안 정도라고 합니다. 향후 3-4년 내 시장 규모는20배 이상 증가하리라 생각됩니다.

(본문 사진은 지수형 사장 제공)

猜你喜欢

信誉池水经理
基于单片机MCU的IPMI健康管理系统设计与实现
信誉如“金”
捎你一程
捎你一程
彩虹糖
江苏德盛德旺食品:信誉为翅飞五洲
先有鸡还是先有蛋
千万别找人事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