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下载

신시대

2018-01-17

中国(韩文) 2018年1期
关键词:理政小康

【단어 설명】

‘신시대’란 새로운 발전 단계를 말한다.

【뉴스 회고】

2017년 10월 18일-10월 24일,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19차 당대회)가 베이징에서 거행됐다. 샤오캉(小康)사회 전면 건설의 마지막 단계이자,중국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에 진입하는중요한 이 시기에 중국공산당의 성대한대회가 열려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다.외신 기자 1800여 명이 몰려 수적인 면에서 신기록을 세웠다.

외신이 19차 당대회에 큰 관심을 보인다는 것은 세계 무대에서 중국공산당과 중국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며, 동시에 이번 대회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7일간의 회의에서 시진핑(習近平)총서기가 제18기 중앙위원회를 대표해대회에 보고했다. 시 총서기는 지난 5년동안의 업무 성과를 결산하고, 향후 발전 계획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면서 ‘중국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로 진입했다’는중요한 판단을 내렸다.

이는 중국공산당이 다양한 요소를종합해 내린 판단이다. 40년의 개혁개방을 거친 중국은 종합 국력이 크게 향상됐고, 인민의 원바오(溫飽, 따뜻하고 배부른 생활) 문제가 기본적으로 해결됐다. 이런 가운데 사회의 주요 모순은 점점 커지는 인민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수요와 불균형·불충분한 발전 간의 모순으로 전환됐다. 또한 중국은 외부 세계와의 융합성·관련성·상호성을 강화하면서 발전했고, 세계 중앙무대에 점차 가까워지고 있다. 중국공산당은 현실에 입각해 새로운 분투 목표를 제시했다. 이 목표란 샤오캉사회 전면 건설을기반으로 2020년에서 2035년까지 다시15년 동안 노력해 사회주의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현대화실현을 기반으로 2035년부터 이번 세기중엽까지 다시 15년 동안 노력해 중국을부강하고 민주적이며 문명적이고 화합적이며 아름다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만드는 것이다.

‘중국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에 진입했다’는 중요한 판단은 중국 발전의새로운 역사적 위치를 명시한 것으로 중국공산당에게 새로운 역사적 사명을 부여했다. 이를 바탕으로 19차 당대회는18차 당대회 이후 당중앙의 치국리정(治國理政, 국정운영)의 신이념, 신사상,신전략을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으로 개괄해 당의 지도사상으로 삼았다.

신시대는 신여정을 열었고, 신시대는 신역할을 요구한다. 이 과학적 판단의 지도 아래 19차 당대회 이후 중국공산당은 당내 정치생활 정돈, 민주집중제개선, 긍정적이고 건강한 당내 정치문화발전, 공직기강 확립의 정치생태 조성등 일련의 조치를 통해 당원과 간부의사상의식, 이론수양, 업무능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다.

지난 90여 년의 분투 과정은 중국공산당이 인민을 이끌고 위대한 사회혁명을 진행할 수 있고, 인민을 부유하게 만들며, 국가를 보다 부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제 목표가 확립됐고 청사진은 더 명확해졌다. 때문에 중국공산당은 당 전체의 강력한 긍정적 에너지로 중국의 발전과 진보를 추진하는강력한 동력을 응집시키고 있다.

【논평】

중국은 경제와 과학기술력이 빠르게 강해졌고, 현대적 사회관리 체계를 형성했다. 중국공산당은 오랫동안 해결하려고 했지만 하지 못했던 난제들을 해결했고, 과거 시도했지만 이뤄내지 못했던 큰 일들을 해냈다. 이것이 수많은 중국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猜你喜欢

理政小康
灯塔颂歌
我家的小康
迈向小康这五年——数说江苏“十三五”
以非常之功,赴小康之路
图解:《习近平谈治国理政》第三卷怎么学
《习近平谈治国理政》第三卷
取中国脱贫“经”,圆世界小康梦
不负韶华 逐梦小康
小康之路
韩新政府成立百日:文在寅谈治国理政重要目标